질환백과
- 정의
- 무릎관절증은 무릎에 염증이 발생하는 모든 질환을 의미합니다.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일차성 무릎관절증과 외상, 질병, 기형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이차성 무릎관절증으로 구분됩니다.
- 원인
- 일차성 무릎관절증의 원인은 무릎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관절을 이루는 연골, 뼈, 관절막에 병적인 변화가 발생하여 통증, 기능 장애, 변형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이차성 무릎관절증의 원인은 세균성 관절염, 결핵성 관절염으로 인한 관절 연골의 파괴, 심한 충격, 반복적인 외상 등입니다.
- 증상
- 무릎관절증의 대표적 증상은 무릎이 아프고 붓거나 운동 범위가 줄어드는 것입니다. 삐걱거리는 소리가 들리기도 합니다. 무릎에 걸리는 하중으로 인해 병이 진행되면, 연골 조직이 많이 닳으면서 무릎 통증이 악화되고 다리가 휘거나 절룩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진단
무릎관절증을 진단하는 데는 단순 방사선 사진이 도움이 됩니다. 동위 원소 검사를 통해 무릎 혈류의 증가, 골 형성의 활성화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MRI 검사는 연부 조직의 이상, 관절 연골과 반월 연골판의 상태를 확인하는 데 유용합니다. 진단적으로 관절경을 시행하면, 골 병변이 나타나기 전에 연골의 변화와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 치료
- 통증이 느껴지면 초기에는 약물 치료, 온찜질, 스트레칭 등으로 치료합니다. 연골판 파열, 십자인대 파열 등은 관절 내시경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이 심하고 보존적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행합니다.
- 주의사항
비만이 있으면 무릎에 무리한 하중이 실리므로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쪼그리고 앉거나 바닥에 앉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무릎에 직접적인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인 자전거 타기, 수영, 천천히 걷기 등이 도움이 됩니다. 등산, 달리기 등의 운동을 하기 전에 충분한 스트레칭을 하는 것도 무릎관절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울아산병원은 신뢰도 있는 건강정보 콘텐츠를 제공하여 더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콘텐츠 제공 문의하기